코 전문 클리닉/축농증 클리닉

축농증이란 어떤 병인가요?

축농증은 전문용어로는 부비동염라고 합니다. 코 주위 머리뼈 속에는 공기가 차 있는 빈 공간(부비동)이 양쪽으로 있으며 이 공간들은 콧속과 작은 구명으로 통해 있습니다.

축농증이란 이 부비동에 염증이 생겨 점막이 붓거나 고름성 콧물이 고여있는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질병의 기간에 따라 급성 또는 만성 부비동염이라 합니다.

부비동염은 왜 생길까요?

부비동은 작은 구명을 통하여 콧속(비강)과 연결되어 있으며 정상적으로는 이 구멍으로 분비물을 내보내고 환기가 됩니다. 하지만, 어떤 원인에 의해 이러한 기능이 저하되면 부비동염이 발생합니다.

급성 부비동염의 원인으로는 감기에 의한 비염이 흔하며, 인두염, 알레르기 비염이나 코뼈가 휘거나 종양 등에 의한 구조적 이상이나 기온, 습도의 변화, 대기오염, 유전적인 요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만성 부비동염은 급성시 적절히 치유되지 않았거나 급성염증이 반복될 때 생깁니다.

부비동염의 증상

● 급성 부비동염 … 피로감, 두통, 미열, 누런 콧물과 안면 부위의 통증, 코막힘
● 만성 부비동염 … 코막힘, 지속적인 누런 콧물, 목 뒤로 넘어가는 콧물, 냄새를 잘 못 맡음, 두통, 집중력 저하

부비동염의 진단

환자의 증상과 병력 상담, 비강내시경 촬영, 단순 방사선 촬영, 후각기능검사, 컴퓨터 단층촬영.

물혹을 동반한 만성 부비동염

부비동염의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일차적으로 항생제등의 약물치료가 우선이며, 약물치료에 반응이 없는 경우는 부비동을 개방하여 환기와 배설이 가능하게 하고 원인이 될 수 있는 코 안의 구조적 이상을 교정해주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수술은 내시경을 이용하여 확대된 수술시야에서 안전하게 수술을 시행할수 있으며, 모든 수술적 조작이 콧구멍을 통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코에 수술상처가 남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희 이비인후과 에서는 가장 최신형의 내시경 시스템을 구축하고 환자의 치료에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부비동 수술 후 주의사항은?

일반적으로 퇴원 후 약 3개월 동악1~2주에 1번씩 외래에서 치료를 받게 됩니다. 수술 후 초기에는 콧속에 생기는 응고혈액과 콧물 등으로 인하여 코막힘 증상이 계속되는 경우가 많고 코가 시리거나 눈이 아플 수 있습니다. 감기에 걸리면 다시 부비동염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으나, 이는 대게 급성 염증에 의한 경우이므로 대부분 다시 수술하지 않고 약물투여로 회복됩니다. 그러나, 코 안에 물혹이 같이 있는 축농증의 경우는 기존의 축농증 병변이 수술로 다 제거되어도 다시 재발하는 경우가 가끔 있으므로, 계속적인 외래관찰이 필요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재수술이 필요합니다.